반응형
Notice
Recent Posts
Recent Comments
Link
«   2024/12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31
Archives
Today
Total
관리 메뉴

/var/log/messages

리눅스 명렁어 사용 방법 본문

SUSE

리눅스 명렁어 사용 방법

로만로만 2023. 1. 22. 11:18
반응형

리눅스를 배워본 적이 있다면, 기초 명령어인 ls를 알고 있을 것이다.

그때는 이러한 명령어가 있다는 것만 알고 있었지, 이걸 어떻게 사용할 수 있었을까에 대해선 생각을 못해 봤었다.

결국 명령어도 프로그램이기에, 내장되어 있는 프로그램 인줄 알았다.

지금 생각해보면 과정은 못 본채 결론만 보는 것 이었다.

 

그럼 우리는 어떻게 ls를 사용할 수 있었을까?

 

일단 기본적으로 알아야 할건, repository와 package라는 것이다.

repository package들을 관리 하는 곳
공부하기에는 cd 형태의 이미지 파일로 관리를 하고
필드에서는 특정 패키지들만 따로 저장하는 local repo 방식이나 별도 서버에 따로 저장하기도 한다. 
package 명령어들을 어떠한 주제로 그룹화 시킨 파일을 말함
이 파일에는 명령어를 설명하는 man page와 *.conf 같은 설정 파일도 존재함
wget 같은 명령어나 직접 웹사이트에서 패키지를 다운로드 할 수 있기도 함

쉽게 말해서, repository에서 package를 다운로드 한 후 명령어를 사용 할 수 있다는 것이다.

그럼 우린 ls를 사용하기 위해 따로 다운받은 것이 없는데 어떻게 사용할 수 있었을까?

이미 기본적으로 패키지가 있었기에 그랬던 것이다.

ls는 사실 /usr/bin에 있던 하나의 명령어이자 프로그램이고, ls는 coreutils-8.32.150400.7.5.x86_64라는
패키지가 있었기에 사용이 가능했던 것이다.

zypper repos라고 입력하면 현재 등록 되어 있는 repository가 나타난다. 이곳에 등록된 패키지가 있으면 언제든지 패키지를 다운 받아서 명령어를 사용 할 수도 있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제공되는 것도 있지만, 원하면 추가할 수 있다. 이때 경우에 따라서는 비용이 발생할 수도 있다. 

 

그럼 이 예시로 든  coreutuls-8.32.150400.7.5.x86_64 패키지 안에 무엇이 들었는지 확인을 한번 해보자 한다.

안에 들어있는 내용들이 많아서 일부만 추출 했다. 이 패키지 안에 이러한 명령어들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ls를 비롯해, cat, chgrp, chmod 같은 명령어들이 보인다. 

 

보통 명령어의 용도가 궁금하면 man ls, man chown 같이 명령어의 설명을 확인 할수 있다. 

(여기에서 이해가 안 가면 다른 예시를 찾아서 공식 문서나 개인 블로그 등을 참조하기도 한다.)

 

그러나, 실제로는 환경 설정 및 데몬 파일들도 man 페이지가 존재한다. 이 예시로 가장 적당한 건 /etc/passwd의 man page를 찾아보는 것이다.

 

man page는 실제로 섹션이 9개로 구별되어 있다. 기본 명령어 부터 시작해서 환경설정, 데몬, 명령어의 코드들 등 여러 정보를 확인할 수 있다. 그런데 passwd를 입력하면 리눅스 입장에선 사용자에게 어느 man page를 질문하게 된다.

 

왜냐하면, 경로를 입력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게 무슨 말인지를 알아보도록 하겠다.

우리는 man ls를 입력할때, man /usr/bin/ls라고 입력하지 않고 man ls를 입력한다. 이 입력이 바로 man page를 보여준 이유는 동일한 파일이 존재하지 않았기 때문이다. 그런데 위 표를 보면 passwd 파일이 2개가 존재한다. 

왼쪽은 비밀번호를 설정하는 passwd 명령어이고 오른쪽은 계정 정보를 담고 있는 /etc/passwd 파일이다.

이렇게 되면 리눅스는 사용자에게 더 자세히 물어본다. 

( (1ssl)은 암호 hash 관련이므로 딱히 볼 일이 없다. )

리눅스의 man page는 기본적으로 1번을 먼저 찾아본다. 왜냐하면 1번이 명령어의 설명을 모아둔 곳이기 때문이다.

그런데 위의 사진 처럼, 이름이 동일한 게 있으면 사용자에게 몇번째 Section에 있는 man page를 볼 것인지 물어보게 된다. 주로 환경설정은 5번 섹션에 있으니 5번도 물어보게 된다. 자세한건 아래 링크인 suse 공식 사이트에 있으니 확인할 수 있다. 굳이 이 사이트가 아니더라도, 다른 블로그에 man page를 자세하게 설명한 글이 많다.  

https://documentation.suse.com/sles/12-SP4/html/SLES-all/cha-adminhelp.html#sec-help-onboard-manpages

 

Help and Documentation | SLES 12 SP4

SUSE® Linux Enterprise Server comes with various sources of information and documentation, many of which are already integrated into your installed s…

documentation.suse.com

 

whereis 명령어를 이용해서 passwd가 들어간 파일들의 위치를 찾아보았다. man page 3개와 passwd 명령어, /etc/밑에 있는 파일들을 볼 수 있다.

 

 

'SUSE' 카테고리의 다른 글

리눅스 파일시스템이란  (0) 2023.02.22
/var, 로그 메시지가 생기는 과정  (0) 2023.02.13
/usr 디렉터리  (0) 2023.02.11
리눅스 디렉토리 구조  (2) 2023.01.29
SUSE Linux 설치 가이드  (0) 2023.01.16